구글과 야후의 개인화

next web conference 에서 Yahoo.com 에 부사장인 Tapan Bhat 는 개인화의 중요성을 역설했습니다. 특히, 많은 사람들에 관심을 받은 이유는 검색보다 개인화가 더 중요하다고 주장했기 때문입니다. 이는 바로 야후가 구글에 패했다는 것을 공식적으로 인정한 것이나 다름 없다는 식으로 오해를 불러 일으키기에 충분했죠. 검색에 중요성은 누구나 인정하는데 검색이 중요하지 않다고 한 것은 상대방을 이길 수 없으니 깍아 내리는 발언으로 평가 절하 한 것으로 많은 사람들에게 인식 되었습니다.

하지만, Tapan Bhat 는 검색이 중요하지만 지금의 중요성 이상의 것을 것을 느끼지 않는다면서 미래의 승자는 검색을 잘 하는 사람이 아니라 개인화 서비스를 잘 하는 사람이 승자가 될 것이라고 자신 했습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야후의 개인화 서비스는 검색에 투자하는 전략보다는 커뮤니티를 활용하는 전략을 사용 할 거 같습니다. search history, del.icio.us, Flickr, Upcoming , Answers 같은 커뮤니티 서비스를 가지고 개인화를 시도하겠죠.

재미 있는 것은 구글도 개인화에 큰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는 사실이죠. 구글의 CEO 인 Eric Schmidt 가 지난 달 개인화에 대한 중요성을 Financial times 에 역설했습니다. 당연한 이야기겠지만 구글은 자신들의 주무기인 검색에 개인화에 대해 좀 더 관심이 많은 거 같습니다. 검색 결과에 대한 개인화에 대한 관심이 많으며, 구글은 아래 검색에 정확한 답변을 하는 것이 목표라고 이야기 합니다.

" 내가 내일 뭐를 하는 것이 좋을까요? "
" 내가 무슨 직업을 선택하는 것이 좋을까요? "

위에 답변에 구글이 정확한 답변을 하면 세상 좋아 지는 것일까요? 재미 없어 지는 것일까요?

덧글

  • LastReview 2007/06/08 16:09 #

    구글이 위와 같은 질문에 정확한 답변을 한다면 구글 입장에서는 재미있겠죠. 왜냐하면 사용자들이 그길로 가는 것을 선호하게 하는 것은 빅브라더가 될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것이죠. ^^
  • doimoi 2007/06/09 08:09 # 삭제

    정말, 빅브라더스겠죠? 모든 사람들이 구글이 시키는데로 하는 세상.
    상상을 하니 무섭군요 ^^
  • Secrice 2007/07/08 12:16 # 삭제

    구글 재밌군요. 목표가 참 대단하단 생각이 듭니다.
  • 도이모이 2007/07/09 14:24 # 삭제

    재미 있기도 하고 구글이 우리의 인생을 좌우하는 무서운(?) 기업이 되는것이죠.~ ^^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