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yspace 에 photobucket 과 Flektor 인수의 의도는...

이번달에 Myspace 가 2 건에 인수를 단행했습니다. photobucket 과 Flektor 를 인수 했습니다.

외국 블로거들 사이에서 photobucket 을 인수 했을때 많은 블로거들이 이해 할 수 없다는 반응을 보였습니다. 심지어, Myspace 에 의존도가 높은 기생충 사이트를 왜 인수하냐는 험한 이야기가 블로거들 사이에서 나올 정도로 반응은 좋지 않았던거 같습니다. 이런 이야기들이 오고 간지 얼마 안 되어서 Flektor 를 인수 했습니다. 재미 있는 것은 Flektor 가 phtobucket 이랑 거의 비슷한 기능을 제공하는 사이트라는 것이죠.

두 사이트 모두 이미지를 슬라이드해서 퍼가기 기능을 제공해 주는 사이트입니다.

많은 사람들이 phtobucket 을 Myspace 에서 인수 했을때, Photobucket 을 트래픽 인수라는 관점으로만 보았는데, 개인적으로는 phtobucket과 Flektor 를 기술적인 Tool을 제공해 주는 사이트로 키우려고 하고 이는 Adobe 를 염두해 두는 것이 아닌가 생각합니다. 사실, Myspace 는 싸이월드와 같이 이미지 전문 사이트로 사실 기술적인 것은 별로 없습니다. 하지만, photobucket 은 장점 아닌 장점이 하나 있는데, Phtobucket 이 동영상 편집에 관해서는 Jumpcut.com 과 함께 최고라는 점입니다 ( Jumpcut 은 Yahoo.com 에 인수 되었음 ). 제가 동영상 UCC 서비스를 기획 하기 때문에 해외 동영상 서비스는 많이 보고 있는데 편집에 관해서는 두 사이트 따라 올 곳이 없습니다.

하지만, 100% 이런식으로 단정적으로 말하기 힘든 것이 이 동영상 서비스는 photobucket 이 만든 것이 아니라, Adobe 에서 구축한 것입니다. 대표적인 동영상 편집기인 프리미어를 만든 팀이 만든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다만, Adobe 에서 photobucket에 동영상 기능을 제공해 줄때 단순히 SI 나 솔류션 판매가 아닌 장기적인 Win - Win 모델이기에, 이 점을 염두해 두고 Myspace 에서 adobe 를 염두해 두고 인수 하지 않았나 생각합니다.

실제로, 이번에 인수한 또 다른 사이트인 Flektor 은 사실 오픈 한지도 얼마 되지 않는 신생 사이트입니다. Photobucket 에 비해 UI 와 기능에 차별화는 약간 있다고 전문가들이 말하지만 당장 인수가 될 정도로 큰 차별점과 트래픽 성장은 보여주고 있지 못 합니다. 하지만, Flektor 가 Adobe 의 Flex 를 사용하고 있는 것이 photobucket, Flektor, 그리고 Adobe 가 힘을 합쳐 기술적인 Tool 을 제공해 줄 수 있는 가능성을 열어 두고 있습니다.

특히, Flektor 는 맨파워도 좋은데 창업자인 Jason Rubin 과 Andy Gavin 는 Naughty Dog 라는 게임을 개발 해 소니 엔터테인먼트에 2000 년도에 팔았을 정도로 기술력에 대해 인정 받았던 인물입니다.

공식적으로, Myspace 에서 인수 의도에 대한 설명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한 것은 알수 없고 그렇기에 많은 추측이 난무하지만, 외국 블로거들이 이야기 하는 것처럼 트래픽적인 이유는 아닐 것이라는 것이 개인적인 생각입니다. 왜냐하면, Myspace 는 트래픽에 대해서는 더 이상 아쉬울 것도 올라 갈 곳도 없는 사이트이기 때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