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폴더넷의 메인페이지 개편을 보며 인터네트



마이폴더넷이 메인페이지 개편을 했다. 공지사항을 읽어 보면 구글 스타일의 개편을 준비했으나 포탈 스타일의 메인페이지가 구성 되었다는 재미 있는 공지를 하였다.

사용자 입장에서 보면 웃음만 나온다. 하지만, 회사내에서 메인페이지를 책임지고 있고 여러번 메인페이지를 개편 해 본 입장에선 왜 이런 구성이 나올 수 밖에 없었는지 충분히 이해가 간다.

첫째, 서비스의 성격 때문이다.

서비스를 분석 해 보면 서비스마다 사용자들의 독특한 이용패던이 있다. 우리회사에서도 자료실 서비스를 하는데, 자료실 서비스에 대표적인 특징은 사용자가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찾아 온다는 것이다.

쉽게 설명 하자면 자료실 서비스를 이용하는 이용자는 이미 사이트를 방문하기 전부터 ' 나는 ALZIP을 다운 받아야지, 나는 곰플레이를 다운 받아야지 ' 등 명확한 목적을 가지고 찾아 오는 경우가 많다. 그렇기 때문에 자료실 서비스는 메인페이지에 접속 후 원하는 자료를 바로 찾을 수 있는 검색이 매우 중요하다.

다시, 말해 메인페이지 상단에 검색이 존재해야 한다는 것이다.

둘쨰, 포탈 사이트의 칼라 선점 때문이다.

사이트의 아이덴티티를 표시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중에 하나는 메인페이지의 기본 칼라이다. 이것은 서브페이지의 칼라와도 연계 되며, 모든 페이지를 연결하는 중요한 아이덴티티의 핵심 요소이다.

하지만, 이미 대부분의 포탈에서 중요한 칼라는 모두 선점했다.

' 네이버 = 초록색 ', ' 다음 = 푸른색 ' ' 야후 = 보라색 ', ' 파란= 파랑색' ' 드림위즈 = 주황색 ' , ' 하나포스 = 자주색 ' 등 대부분의 포탈이 주요 칼라는 모두 선점을 해 버린 상태이다. 그렇기 때문에 이 이외에 칼라를 선택해 아이덴티티를 구성 해야 하는데 사실 이 이외에 칼라는 디자인을 하기가 쉽지 않다. 따라서 이 칼라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되고 이 경우 바로 해당 칼라에 아이덴티티를 선점해 버린 포탈을 모방한 느낌을 받기 마련이다.

셋째, 최신글에 대한 중요성 때문이다.

국내 사용자들은 외국과 다른 선호와 이용 특성을 보이는데 그 중 하나가 메인페이지의 역동성을 매우 선호 한다는것이다. 국내 사용자들은 메인페이지 body에 내가 한번 보았던 콘텐츠를 다시 보는 것을 매우 싫어하는 경향이 있다. 새로 사이트를 방문 할때마다 최신 정보를 보고 싶어한다. 그렇기 때문에 국내에선 이러한 욕구를 충족시켜 주기 위해 섹션 롤링, 스크롤 등 다양한 방법등을 이용해 메인페이지를 방문할때마다 매번 틀린 정보를 볼 수 있게 구성해 주려고 노력한다.

( 외국 사이트들을 자주 분석해 보는 사람들을 잘 알겠지만, 외국 사이트는 롤링, 스크롤 등에 대한 기법을 '사용자 혼란 야기' 등에 이유로 선호하지 않는다 )

따라서, body 상단에 자주 변경 되어 언제나 신선감을 유지 할 수 있는 콘텐츠를 배치해 줘야 하는데, 이것은 결국 '뉴스', '추천 자료',  'UCC 자료' 등 그 범위가 매우 한정적이다.

따라서, 이것들을 조합하면, 상단에는 검색바가 위치하며, 검색바의 칼라는 주요 포탈에서 사용하는 칼라, 그리고, 바디 상단에는 뉴스, 추천자료, UCC 자료등이 위치 할 수 밖에 없는 구성이 된다는 것이다.

그렇기 때문에, 마이폴더라는 사이트는 공지사항에서 밝힌 것과 같이 구글 스타일의 메인페이지 개편을 준비했던 것이 무리였다

----------------------------

추신: 요즘 느끼는 것인데, 포탈에서 전면적인 메인페이지 개편은 쓸모 없는 짓이다. 득보다 실이 많다.

조금씩 수정, 보완해 나가는 전략이 좋다.

메인페이지의 대대적인 개편이 실보다 득이 많으려고 하면, 서비스 전체에 방향성을 책임지는 담당자나 조직이 서비스 전략에 대해 먼저 결정해야 하며, 이것이 조직개편과 이에 대한 서비스적 성과로 이어 진 후에나 메인페이지 개편이 진행 되어야 한다.

 


덧글

  • 아크몬드 2006/03/25 23:49 # 삭제

    하지만, Yahoo!.com 의 개편은 마음에 들더군요..ㅎㅎ(개인적으로)
  • 알횽 2006/03/26 01:30 # 삭제

    아~!!! 글 정말 잘 읽었습니다.
    리뷰?라고 제목을 쓴것이 부끄럽습니다..^ ^);;
    무엇보다 이번 개편은 사용자 입장에서 광고가 사라졌기에 반갑습니다.
    요즘 "검색으로 세상을 바꾼 구글스토리" 란 책을 읽고 있는데 검색에 대해
    구글에 대해, 또는 인터넷에 대해 다시 생각해 보는 기회가 되고 있는것 같습니다.
    doimoi님 덕분에 좋은내용의 글 잘 읽고 돌아 갑니다 ^ ^)/
    늘 즐거운 블로깅 하시길...참..트랙백 감사드립니다.
  • doimoi 2006/03/26 09:09 #

    사용자 입장과 서비스 제공자 입장의 차이점이겠죠 ^^,

    저도, 예전엔 열혈 네티즌이었는데, 직업이 되니 관점이 많이 틀려지더군요 .

    예전, 순수 네티즌 시절의 요구와 생각을 놓치지 않기 위해 순수 이용자의 글을 많이 보려고 노력 합니다.
  • 미친병아리 2006/03/26 21:51 #

    웹사이트 메인.. 참 어렵군요..
  • 2006/03/29 23:40 # 삭제 비공개

    비공개 덧글입니다.
  • dobiho 2006/04/01 12:04 # 삭제

    잘 읽었습니다. myfolder.net 에서 온 개편했다는 메일의 썸넴일을 보니 네이번줄 알았습니다. 그리고, 이 사이트에서 가장 마음에 드는 점은 어떤 소프트웨어의 페이지에서 최신 버전이 있으면 위에서 내려오는 모양의 박스에서 더 최신 버전이 있다고 알려주는 것이었는 데...
  • doimoi 2006/04/01 15:17 # 삭제

    HCI 모임에서 뵌 분 같은데... 반갑습니다 ^^
  • Domino 2010/05/19 14:11 # 삭제

    검색포탈의 한계를 여실히 분석해서 알려주셨네요 ^^

    좋은 정보 감사드립니다.
※ 이 포스트는 더 이상 덧글을 남길 수 없습니다.